당뇨클리닉 약연재한의원

진료시간 : 화금토 6시까지 / 월목 7시까지 / 수,일,공휴일 휴진
  예약상담 : 02-3448-1020

당뇨병성 족부궤양

16
당뇨족(DF: Diabetic Foot) 치료

 

당뇨족의 위험성

비외상성 하지절단의 가장 큰 원인은 당뇨 합병증, 즉 당뇨병성 족부궤양(당뇨족, Diabetic Foot)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당뇨병으로 인한 하지절단이 30초마다 한번씩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당뇨족의 원인
1.감각신경의 손상

발의 감각신경까지 손상되면 통증을 못 느끼기 때문에 발에 난 상처를 즉시 인지하기 어렵고, 인지한 이후에도 통증이 없기 때문에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상처 관리에 소홀하다보니 감염을 막기 힘들고, 감염이 악화되어 힘줄과 뼈까지 드러날 정도가 되면 감염부위의 절단을 고려할 수 밖에 없습니다.

2.운동신경의 손상

발 근육을 움직이는 운동신경이 손상되면, 발가락을 당기는 근육의 힘만 작용하여 발 아치는 높아지고 발가락은 갈퀴처럼 굽어집니다. 변형된 발 모양 때문에 발의 특정부위에 체중이 집중되어 상처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3.자율신경의 손상

자율신경이 손상되어 땀샘의 작용이 줄어들면 피부가 건조해져 쉽게 갈라지고 상처가 나기 쉽습니다. 족부정맥이 팽창되어 발은 오히려 따듯하게 느껴집니다. 따뜻하고 건조한 발은 자율신경 손상의 특징입니다.

4.말초혈관 질환에 의한 허혈

주로 발생하는 부위는 무릎동맥 아래쪽의 작은 동맥이며, 하지의 혈액공급이 줄어들면 피가 부족한 ‘허혈’ 상태가 발생하여 허혈성 궤양과 하지 절단의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당뇨환자의 허혈성 족부궤양은 가장 치료하기 힘든 궤양입니다. 혈액순환이 부족하기 때문에 상처 치유가 잘 안되어 절단 수술 후 한 번 더 절단 수술을 해야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당뇨족의 분류

궤양이 침범한 깊이에 따라 그레이드를 나누고, 감염 여부, 허혈 여부에 따라 스테이지를 나누어 다음과 같이 분류합니다.

GRADE 0 GRADE 1 GRADE 2 GRADE 3
STAGE A 궤양 없음 표재성 궤양 힘줄 침범 뼈, 관절 침범
STAGE B 감염 +감염 +감염 +감염
STAGE C 허혈 +허혈 +허혈 +허혈
STAGE D 감염+허혈 +감염+허혈 +감염+허혈 +감염+허혈

 

 

신동진 원장의 치료 핵심

당뇨족 치료의 핵심은 허혈의 개선 즉, 혈액순환 개선과 세포재생, 혈당 안정화입니다. 이 세가지 핵심 사항이 개선되면 빠른 상처 회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절단 수술 후라도 혈액순환개선, 새포재생, 혈당 안정화의 치료법은 꼭 필요합니다.

1.당뇨족 궤양부의 혈액순환을 위한 특수 약침을 사용하여 혈액순환과 세포재생을 촉진합니다.

2.당뇨족 궤양부의 세포 재생 촉진과 삼출물 흡수를 위해 천연물질로 만든 외용제를 사용합니다.

3.당뇨족 환자의 혈당 개선을 위해 당뇨식이자율훈련법을 시행합니다.

 

당뇨합병증 치료